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Korea Medical Device Development Fund

미디어룸
서브비주얼 이미지 3
(참관 후기) CES 2024 동향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4.01.12

이미지
 
2024년 1월 9일부터 2024년 1월 12일까지 4일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를 중심으로 세계 최대 규모의 소비자가전전시회 2024(Consumer Electronics Show, 이하 ‘CES 2024’이라 한다)가 개최되었다. 이번 CES 2024 슬로건은 ‘All Together, All On’ 으로 인류가 직면하고 있는 많은 난제를 모두 함께 기술 혁신으로 해결하자는 의미입니다.
이번 전시회는 ▲ Digital Health ▲Artificial Intelligence ▲Fitness & Wearables ▲Robotics & Drones ▲Smart Home 등이 세부 주제들로 전시되었고, 총 13만 5천 명 이상이 방문하였으며, 150여개국의 4천300여개 기업이 참여하였으며, 국내 기업은 760여개 기업이 참가하여 중국, 미국 다음으로 많아 참여했습니다.
 
CES 2024 디지털헬스 분야는 Tech East의 LVCC North Hall에 집중적으로 110여개의 기업이 전시되었다. Tech West의 Venetian Expo Hall G에도 다양한 디지털헬스 기업과 함께 각 나라별 국가관 및 벤처기업 등이 전시되었으며, 국내 디지털헬스 기업들도 LVCC North Hall과 Venetian Expo Hall G 중심으로 참관하여 기술과 제품에 대해 전시하였습니다.
 
사업단에서 지원하는 과제의 연구개발기관(주관 및 공동 포함) 중 18여개의 기업이 CES 2024에 참여하였다. 만드로는 근전전동의수를 개발하는 과제를 수행하고 있으며, Acceessibility & Aging Tech 분야의 최고혁신상을 수상하였고, 마이크로소프트의 최고경영자 사티아 나델라가 직접 방문하여 제품 발표를 듣는 등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 만드로 전시사진 및 CES 2024 최고혁신상(출처: CES 홈페이지)
이미지
 
 
엑소시스템즈는 근감소 예방을 위한 맞춤형 운동관리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으며, 신경근육 생체신호 분석을 통한 중추신경계 질환 진단 기술로 혁신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엑소시스템즈 전시사진 및 CES 2024 최고혁신상(출처: CES 홈페이지)
 
 
티아이는 백내장 수술 환자를 대상으로 고주파 에너지를 이용한 수정체냥원형절개장치 기술 개발을 하고 있으며, 백내장 수술 중 전방 캡슐 절개술을 시행하는 ‘imss’ 기술로 혁신상을 수상하였습니다. 
 
티아이 전시사진 및 CES 2024 최고혁신상(출처: CES 홈페이지)
 
이미지
 
인바디는 인공지능 기반 신경퇴행성 질환 진단보조 융복합 의료기기를 개발하고 있으며, 관전 움직임 각도 측정을 통한 자세 평가 등 개인 건강관리를 위한 트레이너 솔루션으로 혁신상을 수상하였고, 셀리코는 척수손상 기능회복을 위한 전자약을 개발하고 있으며, 이번 CES 2024에서는 시력 악화를 방지하기 위한 기술로 혁신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인바디 전시사진 및 CES 2024 최고혁신상(출처: CES 홈페이지)
 
이미지
 
▼셀리코 전시사진 및 CES 2024 최고혁신상(출처: CES 홈페이지)
 
이미지
 
패치형 신경자극기를 이용한 불면증 재택치료 임상R&D를 진행하고 있는 와이브레인은 세라젬과 함께 공동 전시관을 구성하여, 향후 홈 헬스케어에서의 협력 방향을 제시하였습니다. 확장현실 기반 로봇 수술 내비게이션 플랫폼 개발을 진행하고 있는 메이컬아이피는 전시참여를 통해 보유하고 있는 의료영상 데이터 세분화 및 분석 솔루션 기술을 선보였습니다.
 
또한, 다양한 국내 의료기기 기업들이 코트라,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서울경제진흥원(SBA), 성남산업진흥원(SNIP),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등과 공동부스를 구성하여 전시회에 참여하였습니다. 특히 Tech West의 Eureka Park는 나라별 국가관 및 스타트업들이 참여하였으며, 삼성전자, LG전자가 투자하는 스타트업기업 등 많은 한국기업들이 참여하였으며, 전시된 기술의 우수성이 매우 두드러졌습니다.
 
 
 와이브레인  /   메디컬아이피
 
이미지
 
 
뉴로티엑스  /   에이슨       
이미지
 
 
                 피씨엘 ▼   /     바이오트코리아
이미지
 
 
브레인유   /   엑소레날    
이미지
 
 
삼성 C-LAB   /   LG NOVA  
 
▼ 한국관
이미지
 
디지털헬스 관련 글로벌기업에서도 많이 참여하였으며, 주로 제품과 기술을 전시했습니다.
그 중A bbott는 대표적인 글로벌 체외진단의료기기 제조기업이며, 이번 CES 2024에서는 연속혈당측정시스템인 Frystyle Libre3 뿐만 아니라, 기존의 심장박동기(Pacemaker) 보다 소형화되고, Leadless 타입형태로 우심방과 우심실 사이에 연속적으로 동기화 할 수 있는 제품으로 Digital Health 분야의 최고혁신상을 수상하였습니다. 
 
  Abbott  전시장
 
이미지
 
이미지
 
 
SIMENS는 진단과 치료 이미징 분야에 대표적인 글로벌 기업이며, 협업을 진행하고 있는 Unlimited Tomorrow 社의 전자의수 제품을, Co-Diagnostics는 PCR 진단기술을 개발하는 기업으로 가정에서 수 분내에 질병에 대한 진단이 가능한 제품을 전시하였습니다.
 
  SIMENS 전시
이미지
 
이미지
 
 
  CO-DX 전시
이미지
 
CES 2024 참관을 통해 전 산업에서의 인공지능 기술 활용 및 확산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디지털헬스케어 관련하여 의료기기뿐만 아니라 건강관리를 위한 다양한 기술들이 전시되었고, 특히 수면모니터링 또는 정신질환 관련 생체신호 측정과 치료 기술들의 전시가 두드러졌습니다. 이를 통해 범부처전주기의료기기연구개발사업 이후 후속 R&D 사업 기획추진 시 디지털헬스 R&D 분야가 중요하고, 연속적인 지원으로 국내 의료기기 산업의 경쟁력 확보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