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No.2) 전주기 단계별 특허전략 지원 추진현황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3/12/27 (10:22)

범부처전주기의료기기연구개발사업단(이하 사업단)의 단계별 전주기 특허전략 지원 플랫폼 운영에 따라, `23년에 신규 선정된 과제들을 대상으로 1단계 특허대응전략 지원을 추진하고 있으며, `24년도에는 본 1단계 특허대응전략을 완료한 과제들을 대상으로 2단계 IP-R&D 특허청 지원사업을 연계하여 지원할 예정이다.

 
`23년 신규 선정과제들 중 필수적으로 특허대응전략을 수립해야 하는 과제들(38개)은 현재 한국특허전략개발원(KISTA)과 연계하여 특허대응전략 수립이 지원되고 있다. `23년도의 KISTA 연계 특허대응전략 지원은 38개 신규과제들은 전/후기를 나누어 지원되고 있으며, `23년 9월부터 3개월간은 전기 지원, `23년 11월부터 3개월은 후기 지원으로 추진되고 있다. 현재 14개 전기 지원과제는 11월 중으로 모두 지원이 완료되었으며, 24개 과제들은 현재 후기 지원과제로 `24년도 상반기에는 모두 지원이 완료될 예정이다.
 
내년 `24년도 1단계 특허대응전략(IP-Risk) 지원은 연구개발을 수행 중인 과제들을 대상으로 수요에 따라 니즈 맞춤형 특허대응전략 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24년도의 특허대응전략 지원은 각 과제별 특허청 지원예산(1천만원)을 매칭예산으로 확보하여, 과제별 연구비 활용의 부담을 줄여 특허대응전략 신청의 문턱을 낮출 계획이다.
 
사업단은 상기 특허대응전략(1단계) 수립을 완료한 과제들을 대상으로, 특허청 지원사업과 연계하여 2단계로 시장공략을 위한 특허전략(IP-R&D)을 지원하고 있다. 본 특허전략 2단계 IP-R&D 지원사업은 지재권 IP-R&D 및 디자인 IP-R&D 지원 트랙으로 구분되는데, `23년도에는 각각 7개 및 3개 과제를 사업단 쿼터로 할당받아 연계 지원될 수 있도록 추진되었다.
 
IP-R&D 특허청지원사업은 매년말 특허청으로부터 사업단 쿼터에 대해 사전 수요조사가 진행되는데, 사업단 연계형 트랙으로 최대한 많은 쿼터가 확보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이에 사업단 연구개발과제 수행기관들의 많은 참여가 필요하다.
 
사업단의 특허전략 지원 플랫폼에 따라, 1단계 특허대응전략을 수립한 기관들은 특허청 지원사업으로 IP-R&D(2단계)에 대해 사업단 연계유형으로 지원 신청이 가능하므로, 특허대응전략(IP-Risk) 수립에 내실화를 기하기 위해 실효성이 있는 특허조사·분석을 수행할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1단계 특허대응전략 수립을 완료한 기관은 `24년도 IP-R&D 사업단 연계형 트랙에 참여하여 사업화를 위한 전주기 특허전략 지원을 받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