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신청 바로가기

다양한 플랫폼에 관련하여 궁금하신 부분을 상담해드립니다.

상담신청 하러가기
임상학회 자문 플랫폼 소개 임상학회 협력을 통한 임상현장과 연구팀간의 소통강화 및 인식제고, 임상학회를 통한 연구과제 자문을 지원합니다.

임상 현장은 수시로 변화하고 있고, 최근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하여 새로운 기기들이 출시되면서 시장 변화의 속도는 점차 빨라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시장과 임상현장의 수요를 반영한, 즉 실질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의료기기를 개발하여야 합니다.

사업단은 운영 초기부터 연구개발과제의 실제 임상현장에서의 사업화 성공 가능성 제고를 위해 대한의학회와의 업무협약(’20.10)을 시작으로 올 4월부터 본격적으로 임상학회 플랫폼 구축에 착수하였습니다. ‘21년도는 사업단 자체적으로 시범적으로 플랫폼을 운영하였지만 ‘22년부터는 사업단 ’맞춤형 인허가 지원 사업‘을 통해서 과제수행기관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임상학회 플랫폼은 개별 임상의가 아닌 임상학회를 통해 의료현장 맞춤형 수요기반의 R&D 추진전략 수립하였으며, 의료계-산업계 간 연계 모델 구축을 중심으로 R&D 초기 단계부터 지속적인 임상 자문 및 점검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22년부터 시작되는 ‘맞춤형 인허가 지원 사업’에서는 임상시험계획 수립과 관련하여 PICO(Patient, Intervention, Comparison, Outcome) 설정을 위한 자문, 임상적 목적 설정 및 활용을 위한 임상적 자문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플랫폼은 임상학회를 통한 자문에 그치지 않고, 사업단 과제의 임상 전문학회 학술대회 발표와 온라인 세미나 발표를 통한 임상 전문학회 인지 기회 확대와 임상학회 자문시스템 및 성과 발표 등을 통해 임상 현장의 의견 수렴 및 임상 전문가들과 우수 성과의 공유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사업단은 임상학회 플랫폼을 통해서 임상 전문가가 소극적 사용자(Passive User)에서 적극적인 참여자(Active Participants)로서 자리매김하고, 전문적인 현장 경험이 의료기기 개발로 이어지는 문화를 형성하고자 합니다.

임상학회 플랫폼의 자문진행 단계는 연구책임자의 수요를 바탕으로 1단계 제출된 자료를 통해 개발하고자 하는 의료기기의 목적, 사용 대상자 등을 파악하고, 2단계 임상전문가 자문위원 미팅을 통해 PICO(Patient, Intervention, Comparison, Outcome) 설정, 임상적 목적 설정 또는 활용 등을 위한 임상적 자문을 지원하며, 3단계 의료기기 개발주체의 필요에 따라 추가 피드백 미팅 구성 가능성 등을 열어두고 자문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임상학회 플랫폼을 통해 자문의 객관성, 전문성, 차별성을 높여 과제수행 기관들이 빠르게 변화하는 임상현장과 의료기기 시장 환경 속에서 사업화 장애 요소를 극복하기 위한 전략을 확보하고 다양한 의료기기 사업화 성공 모델을 창출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 부서 PM 1그룹
  • 담당자 이유진
  • 연락처 02-6328-0332
  • 이메일 eugene.lih@kmdf.org
최종수정일2024-0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