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No.2) '24년도 전주기 단계별 특허전략(특허대응전략 및 IP-R&D) 지원 계획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4/02/26 (19:01)

사업단은 연구개발과제에 대해 R&D 전주기 단계별 특허전략지원 플랫폼을 구축하여, 1단계 시장의 IP-Risk 분석 및 대응을 위한 특허대응전략 컨설팅 지원과 함께, 2단계 시장공략을 위한 특허전략으로 특허청 IP-R&D 지원사업과 연계하여 지원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사업단은 1단계 특허대응전략 수립 완료 과제들을 대상으로 2단계 특허청 IP-R&D 전략지원사업 연계에 적합한 과제들을 선별하고, 한국특허전략개발원(KISTA)에 과제를 추천하여 우수한 과제가 선정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KISTA는 특허청 사업공고문 上에 사업단 전용 연계트랙 과제를 기획하고, 사업단 과제들의 제한경쟁으로 별도로 지원과제를 선정한다.
 
특허청의 특허전략지원사업(IP-R&D)은 사업비가 1억원(기업 매칭 2~3천만원)이 넘는 과제로, 기업은 5~6개월 동안 R&D 성과의 시장공략을 위한 특허전략에 대해 협력기관(디자인 또는 특허전담기관)으로부터 밀착 서비스를 지원받게 된다.
 
현재 한국특허전략개발원과 사업단은 ’21~‘23년도의 3개년과 마찬가지로 사업단 연계형 전용 사업공고를 기획 추진하고 있으며, 사업단 연계형 트랙으로 지재권IP-R&D(10개) 및 디자인IP-R&D(5개)를 대상으로 15개 과제를 쿼터 확보하고자 노력 중이다.
 
본 IP-R&D 전략지원사업은 특허청 지원사업으로 ’24년도의 특허청 예산 감축으로 인해 사업단 전용트랙에 대한 쿼터 확보가 쉽지 않은 상황이었으나, 사업단의 「R&D 전주기 단계별 특허전략 플랫폼」 추진에 대해 특허청의 사전 수요조사에 적극적으로 회신하여 15개 과제 쿼터를 요구한 상태이다.
 
이에 따라, 사업단은 ’21년 내지 ‘23년도에 1단계(특허대응전략)를 완료한 과제들(약 180개) 대상으로 ’23년 상반기에 수요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사업단의 시장공략 특허전략 2단계 IP-R&D에 대한 수요조사에 적극적으로 신청하여 연구성과의 시장진출에 대해 강한 특허창출 및 IP포트폴리오 구축에 체계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
 
 
▼ 참조 : '23년도 사업단 연계형 지재권 및 디자인 IP-R&D 사업 공고문